소개

직장인 및 취업 준비생을 위한 실용 漢字 능력 평가

‘商務’라는 말은 ‘商業上의 用務’ 즉 ‘비즈니스(Business)’의 漢字語입니다.
YBM 商務漢檢은 단순히 ‘한자의 음과 뜻’을 묻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 漢字와 漢字語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적절히 구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 또 회사 업무를 보면서 그 동안 무심코 쓰던 업무 관련 漢字語의 정확한 뜻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그것을 업무를 보면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실용 한자 능력 평가 시험 입니다.

출제영역

‘生活 漢字語’, ‘實務 漢字語’의 두 영역으로 구분하여 수험자의 영역별 이해도 및 활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또한 YBM 商務漢檢의 출제진은 약 15,000여 개의 한자어를 일상 생활 및 업무상의 사용 빈도를 고려하여 상·중·하의 난이도로 구분하였으며, 한자어의 활용 분야를 경제·경영(經濟·經營), 정치·법률(政治·法律), 과학·기술(科學·技術), 인문·교양(人文·敎養) 등 영역별로 세분화 하였습니다.

검정기준

YBM 商務漢檢은 각 영역별 이해도와 활용 능력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그 수준의 정도에 따라 1급부터 5급으로 나누어 수험자의 한자어 능력을 제시하였습니다.
아래의 검정 기준은 YBM 商務漢檢의 급수별로 수험자의 한자어 활용 능력을 제시하였습니다.
대학생 및 일반인은 3급 이상에 목표를 두고 학습 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급수 점수 활용 능력
1급 880점 이상 상용한자 3,500자 및 약 15,000단어 이상의 한자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고사성어, 유의어, 상대어, 동음이의어, 약자 등을 포함한 한자, 한자어 전반에 대한 탁월한 지식을 가진다.
일상 생활과 업무전반에 걸친 실무 용어, 전공 및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은 물론, 정치, 경제, 인문, 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한자, 한자어와 그 의미를 알며, 이를 활용한 문서 작성 및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한다.
대인관계 및 회의, 보고, 지시 등 업무상 활동에 필요한 한자, 한자어의 이해 및 구사 능력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
2급 790점 이상 상용한자 2,300자 및 약 12,000단어의 한자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고사성어, 유의어, 상대어, 동음이의어, 약자 등을 포함한 한자, 한자어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일상생활과 업무 전반에 걸친 실무 용어, 전공 및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를 활용한 문서 등 제반 업무를 원활히 처리한다. 대인관계 및 회의, 보고, 지시 등 업무상 활동에 필요한 한자, 한자어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3급 700점 이상 상용한자 1,800자 및 약 8,000단어의 한자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 및 업무상 필요한 한자, 한자어의 능력을 가진다.
신문이나 전공 분야 등의 한자, 한자어에 대해 숙지하고 있으며, 일상적 내용과 담당 업무에서 우리말을 한자어로 변환시키거나 적절한 어휘를 찾아 쓸 수 있으며, 이에 관련된 한자어 등을 잘 이해한다.
4급 640점 이상 상용한자 1,300자 및 약 5,000개의 한자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 및 업무에 어느 정도 활용 할 수 있다. 한자 및 한자어에 대한 학습 정도는 그다지 높다고 볼 수 없다.
일상적 내용 이라도 상황과 의미에 맞는 정확한 한자 사용에 미숙함이 발견될 수 있으며 획수가 복잡하거나 착각하기 쉬운 한자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5급 590점 이상 상용한자 1,000자 및 약 4,000개의 한자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으나, 일상 생활 및 업무에 활용하기에는 미숙함이 발견될 수 있다.
한자 및 한자어에 대한 학습 정도가 그다지 충분하지 않으므로 한자 및 한자어 사용이 부자연스럽다.
* 590점 미만은 급수 사정에서 제외 함

샘플문제 체험하기

구성 및 유형

문제유형 문항수 시간
생활 한자어 신문 헤드라인 한자어 10 70 70분 1000점
생활 한자어 이해 10
한자어 변환 10
상대어 (相對語) 10
동자이음 (同字異音) 5
약자 (略字) 5
한자성어 (漢字成語) 10
그림 한자성어 (漢字成語) 5
한자 퍼즐 5
실무 한자어 한자어 이해 10 80
한자어 이해 10
한자어 완성 10
한자어 찾기 10
한자어 전환 10
한자어 바로쓰기 15
문장독해 15
간체자 사용 어휘 10
합계 150

문제 유형별 설명

생활한자어
신문 헤드라인 한자어 신문의 헤드라인은 대부분 주어와 조사를 생략하며, 동사의 어미도 축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생략과 축약을 통해 만든 문구는 그 의미 전달이 어려우므로,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해 핵심어를 한자로 표기합니다.
본 문제 유형은 신문 기사 제목의 한자어를 읽어 보는 문제로, 헤드라인 한자어의 정확한 뜻과 그 기사의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생활한자어 이해 ‘옥석구분을 통해 우량기업은 대출 금리를 낮추고, 그렇지 못한 기업은 대출 금리를 높이는…’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옥석구분(玉石俱焚)’이란 고사성어의 올바른 뜻은 ‘옥이나 돌이나 모두 불에 탄다’로 옳고 그름 없이 모두 재앙을 받는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위의 기사문은 ‘옥석구분(玉石俱焚)’을 ‘옥석(玉石)을 구분(區分)한다’는 뜻으로 잘못 알고 사용한 경우입니다.
이렇듯 한자와 한자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부적절한 단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본 문제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쓰이는 한자어를 ‘뜻풀이’와 ‘활용 예문’을 통해 찾아보는 유형으로, 한자어의 개념과 그 활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한자어 변환 한글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할 때, 단어 뒤에 커서를 놓고 한자 키를 누르면 여러 가지 한자어가 변환 창에 나타납니다.
이를테면 ‘보도’라는 낱말 뒤에서 한자 키를 누르면 ‘保導, 報道, 寶刀, 步度’ 등 7개의 한자어가 변환 창에 보인습니다. 이들 중 적합한 한자어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음은 같지만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본 문제 유형은 컴퓨터에서 문서를 작성할 때 한자어 변환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로, 특히 동음이의어(同音異義語)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상대어 (相對語) 한자어에는 서로 뜻이 상대가 되는 상대어가 있습니다. ‘君子’와 ‘小人’, ‘急行’과 ‘緩行’, ‘減少’와 ‘增加’ 등이 그것입니다. 이런 한자어는 하나씩 익히는 것보다, 뜻이 서로 상대가 되는 한자어와 함께 익히면 훨씬 효과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은 지문에서 주어진 한자어의 상대어를 찾는 문제로, 한자의 정확한 뜻과 그 이해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동자이음 (同字異音) 흔히 ‘樂山樂水(요산요수)’를 ‘낙산낙수’로 읽고도 그것이 잘못되었음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樂’자는 ‘즐길 락’ 이외에도 ‘좋아할 요’, ‘풍류 악’이란 뜻과 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한자 한 글자가 두 가지 이상의 뜻이나 음을 가지고 있는 경우,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잘못 읽게 되거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 됩니다. 본 문제 유형은 이러한 한자의 정확한 음을 찾는 문제로 한자의 여러 가지 음에 대한 지식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약자 (略字) 한글과 다르게 한자는 획수가 많기 때문에 필기상 번거로움이 많습니다. 특히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전달해야 하는 강의의 경우 획수가 많은 한자를 쓸 때 약자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문기사를 간략하고 명확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약자를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약자를 모르는 사람은 그 내용은 말할 것도 없고 자전에서 찾아보기도 용이하지 않습니다.
본 문제 유형은 일상생활 속에 흔히 사용하고 있는 약자(略字)의 정자(正字)를 찾는 문제로 전반적인 한자 이해 정도를 평가합니다.
한자성어 (漢字成語) ‘촌철살인(寸鐵殺人)’이란 날카로운 경구(警句)를 비유한 것으로, 수백 수천 마디 말보다 핵심을 찌르는 한마디 말이 더 낫다는 뜻입니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경제 상황이나 정치 현실을 한자성어로 표현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한자성어는 우리 언어생활에 있어서 일종의 ‘촌철(寸鐵)’과 같은 역할로서 말과 글의 품격을 높여줍니다.
본 문제 유형은 일상생활 속에서 흔히 쓰이는 한자성어의 정확한 뜻과 그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한자성어의 구사 능력을 평가합니다.
그림 한자성어 (漢字成語) 한자성어는 표면적인 뜻, 즉 겉 뜻과 드러나지 않는 속뜻이 있습니다.
‘전광석화(電光石火)’라고 할 때, ‘번갯불과 부싯돌’이 그 겉 뜻이라면, 속뜻은 ‘몹시 짧은 시간이나 매우 재빠른 동작’입니다.
본 문제 유형은 그림을 통해 고사성어와 한자성어의 내용과 속뜻을 파악하는 문제로, 고사성어의 유래와 한자성어의 이해 정도를 평가합니다.
한자 퍼즐 한자어는 주로 두 개 이상의 한자로 이루어진 단어를 일컫습니다.
공통으로 들어 있는 한자를 통해 한자어를 익히면 의미 파악이나, 더 많은 한자를 쉽게 익히기에 효율적입니다. 본 문제 유형은 한자 퍼즐을 통해 한자어와 한자성어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전반적인 한자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실무한자어
한자어 이해 금융, 방송, 법률, 회계 등 다양한 직업만큼이나 다양한 실무 용어가 사회 곳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대부분 한자로 이루어져, 한자 실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실제 업무상 이해력 역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문제 유형은 실무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한자어의 정확한 쓰임과 뜻을 파악하는 것으로, 실무 한자어와 한자 독음의 이해 정도를 평가합니다.
한자어 완성 실무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는 원활한 업무 수행에 많은 지장이 있을 것입니다.
폭넓은 기본 지식을 요구하는 현대 직장인이라면 기본적인 실무 용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본 문제 유형은 업무 용어와 시사용어(時事用語)의 정확한 개념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지 측정하는 문제로, 전문 분야 한자어의 이해 정도를 평가합니다.
한자어 찾기 문서를 작성하거나 회의를 할 때 정확한 용어를 사용한다면,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정확한 의사소통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실무 용어의 뜻을 정확히 파악하고, 말이나 글에 적합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입니다.
본 문제 유형은 업무 용어와 시사용어의 이해와 그 활용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로, 특히 문장 속에서의 활용 능력을 평가합니다.
한자어 전환 회사에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회의를 주재할 때, 상황에 따라서 한글 표현을 한자어로 바꿔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함축적인 의미로 짧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테면 글의 내용을 대표하는 소제(小題)를 정하는 일이 그런 경우입니다.
본 문제 유형은 신문 기사 속의 ‘한글 풀이’를 한자어로 전환하는 문제로, 한자어의 정확한 개념과 뜻풀이 능력을 평가합니다.
한자어 바로 잡기 학교의 교과목 중에 ‘가정(家政)’ 교과가 있습니다. ‘가정(家政)’이라함은 ‘집안을 다스리는 일’을 뜻합니다.
하지만 흔히 ‘가정(家庭)’으로 잘못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뜻은 ‘가족 공동체, 또는 한 가족이 생활하는 집’입니다.
이렇듯 한자어를 병기하지 않거나 잘못 쓰면 전혀 다른 뜻이 됩니다. 본 문제 유형은 지문에 표기된 한자어에서 잘못 쓰인 한자를 올바르게 고쳐 쓰는 문제로, 한자의 이해와 쓰기 능력을 평가합니다.
문장 독해 계약서(契約書), 사규(社規), 제안서(提案書), 품의서(稟議書) 등 실무적으로 처리해야 할 문서는 매우 다양합니다.
이러한 문서에서 많이 쓰이는 업무와 관련된 한자어들을 잘 익히는 것은 원활한 업무 처리에 있어서 필수입니다.
업무상 흔히 접하는 일반 문서 양식과 시사적(時事的)인 문장을 통해 전반적인 한자 및 한자어에 대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간체자 사용 어휘 중국에서 쓰고 있는 간체자가 사용된 어휘의 판독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로,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판독 능력을 평가합니다.